매매시장 및 임대차 시장 주요 이슈 및 트랜드
Insights & recommendations
3대 오피스 권역을 중심으로 확장되었던 한국의 오피스 시장은 오피스 공급이 줄고 Tech 중심의 임차인 확장이 지속되면서 기존 3대권역에서의 임차 가능한 면적을 찾기가 힘들어지자,임차인들의 수요는 3대 권역을 대체할 수 있는 신흥 업무지구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한 원격근무의 확산 및 기업의 분산 오피스 도입 및 확장이 가속화 되고 재택 근무 방식인 하이브리드 근무방식이 임차 시장의 주요 트랜드가 되고있다.
Tech 임차인 뿐만 아니라 바이오 산업 임차인의 사옥 확장이 계속되면서 2022년에도 임대인 위주의 시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더 넓고 합리적인 임대가를 찾아 사옥을 건립하려는 임차인의 이동으로 인해 신흥 업무지구의 지속적인 확장도 기대된다.
- 오피스 신흥 업무지구의 확장에 따라, 산업 군 별로 Tech 임차인은 판교,분당, 과천,성수동등의 지역을 바이오 산업군은 인천 송도, 마곡 지구 등을 기존 3대권역의 대안으로 고려해 볼 것을 추천한다.
- 자자는 금리상승에 따른 거시경제 기조와 ESG기준의 투자 전략을 세울 것을 추천한다. 더불어 투자 범위 및 투자 섹터를 다양화하여 금리상승 및 유동성 축소에 따른 수익률 하락을 대비하는 전략을 짜야 할 것이다.